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와 100% 받는법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로도 불리는데요, 초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은 만19세 ~ 만 34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 상품인데요, 목돈이 없는 사회초년생들을 위해 정부에서 보증금과 월세를 지원해주는 제도로써 연금리 1.2%의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저금리 대출 상품입니다.

또한 일반 전세자금대출에서 가능하지 않은 100%로 받는 방법으로 진행하게 되면 자금이 없으신 분들도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확인하세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사업을 진행하는데요, 자격조건에 해당된다면 8천만원부터 1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청년맞춤형전세대출과 비교해서 1.2%의 저금리로 무엇보다 사회 초년생들이 빠르게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구요, 어떻게 신청하느냐에 따라 80%만 받을 수도 있고 100%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 한도1억원
대출 금리1.2%
대출 기간2년
대출 자격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외벌이 연소득 3,500만언 이하
순자산액 2억 8천 800만원 이하
무주택자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 재직자
중소기업 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은 자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청년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기간 연장)

대출 한도

해당 상품의 한도는 8천만원 ~ 최대 1억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대출 금리는 연 1.2%의 고정금리입니다. 대출 상품으로 따지면 이만한 저금리가 없는데요, 1억원 대출을 받았다면 1년에 120만원의 이자가 발생합니다. 즉 한달 10만원으로 집값을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대출을 받게 되면 나중에 대출 기간이 끝난 뒤에 그대로 원금을 돌려주게 됩니다. 다만 기한을 연장할 때 마다 현재 임차보증금을 기준으로 금리를 재판정합니다.

대출 기간

대출 기간은 기본 2년인데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연장이 필요하다면 최대 4번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가능한 기간 모두 연장했을 시 최대 10년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자격

해당 상품을 이용하기 위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특히 금전적인 자격조건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적은 금리로 많은 금액을 빌릴 수 있다 보니 일정 소득이나 자산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혜택이 돌아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먼저 소득에 대한 부분입니다. 맞벌이일 경우 부부 합산 연소득이 5천만원 이하여야 하며, 외벌이는 3천5백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소득 조건이 충족하더라도 순자산액이 2억 8천 8백만원 이하여야 하는데요, 소득이 적더라도 자산이 많은 사람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 외에 대기업외에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 재직자이면서 무주택자에게만 자격이 주어집니다. 나이는 만 19세 이상에서 만 34세 이하의 청년에만 해당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대출을 신청하려면 주택도시기금 사이트기금e 든든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을 신청하기 전에 몇 가지 서류를 미리 준비하고 신청하는게 편리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서류

신청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서류가 필요한데요, 중소기업 취업청년과 청년창업자의 필요한 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확인하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 중소기업 취업청년 필요 서류

– 소속 기업의 사업자등록증(사본)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피보험자용)
– 소속기업이 발급한 국세청 기준 주업종코드 확인자료(홈택스 출력화면등)

  • 청년 창업자 필요 서류

– 중소기업 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또는 기술보증기금에서 청년창업 관련 보증 또는 대출을 지원받은 내역서
– 자산 확인 서류 : 부동산, 건축물, 자동차, 금융자산 및 부채등 자산확인 서류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온라인으로 자동 수집)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

전세자금대출은 전세 보증금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것으로 알 수 있지만 맞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보증기관에서 보증을 받을 수 있어야 대출이 가능한데 보증기관에서는 대출자의 신용 정보를 감안하고 보증을 해주게 됩니다.

전세보증금의 80~90%의 한도로 이용할 수 있다는 말은 최대 한도가 이정도라는 말이며 실제 한도는 소득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상품마다 또는 은행마다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연소득의 약 4배정도 까지가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으로 나오는 실제한도입니다.

연소득은 원천징수 영수증에 나와있는 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래서 한도를 최대로 늘리고 싶다면 세대원과 세대주의 연소득을 합산하면 소득이 늘어나기 때문에 최대 한도도 같이 올릴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바로 80% 대출을 해주는 한국주택금융공사와 100% 대출을 해주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입니다.

한도는 둘 다 동일하게 1억원이며, 이자율도 1.2%로 동일하기 때문에 받을 수 있다면 무조건 100%로 받는게 좋습니다.

또한 100% 상품은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을 전제로 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더 안전한 측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100%가 더 좋은 만큼 받기도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80%로 진행하게 되는됩니다. 대출을 내주는 은행에서도 100%는 잘 안해주려 하기 때문에 어떤 은행에서 신청하는지도 중요합니다.

은행별 중소기업전세자금 신청

은행별로 신청 가능한 홈페이지가 따로 있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통해 내용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홈페이지

국민은행 청년전세대출 자격조건과 후기 2021 [클릭]

카카오 청년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 신청방법 [클릭]

카카오 청년전세자금대출의 경우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어 요즘 청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은행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기 어렵다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요, 자격조건은 동일하지만 한도는 최대 7천만원이며, 금리가 1.8% ~ 최대 2.4%까지 정해져 있는 상품입니다.

  • 대출 한도 : 전세보증금의 70% (서울, 경기, 인천은 최대 1억2천만원, 그 외 지역은 최대 8천만원)
  • 대출 금리 : 최대 2.4%
  • 대출 기간 : 최초 2년, 이후 최장 10년까지 연장 가능
  • 대출 자격 : 부부 연소득 5천만원 미만 (2자녀 이상은 6천만원 이하)

소득 외에는 다른 제한 사항은 없습니다. 단 재직기간이 1년 미만이라면 한도가 내려가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는 어떻게 해서든 100%가 되는 방법을 찾으려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가능한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100% 받는 방법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100%를 받기 위해서는 임차인, 주택 및 임대인, 은행의 3박자가 모두 맞아 떨어져야 합니다.

임차인

임차인이 생각해야 할 것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의 자격조건입니다. 80%나 100%나 조건은 동일하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드린 자격 조건에 맞는지 확인하고 넘어갑니다.

주택 및 임대인

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으로는 신용도보다 집이 더 중요한데요, 100%짜리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집을 찾아야 합니다.

주택 찾기

100%는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을 전제로 내주기 때문에 해당 보증의 조건을 먼저 갖춰야 합니다.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택의 인도와 전입신고를 마치고 전세 계약서 상 확정일자를 갖출 것
  • 보증대상 주택의 건물과 토지는 모두 동일 임대인의 소유일 것
  • 보증대상 주택 소유권에 대한 권리침해가 없을 것
  • 전입세대열람내역 확인 결과 타 세대의 전입 내역이 없을 것
  • 전세권이 설정된 경우 이를 공사로 이전하거나 말소
  • 건축물대장의 위반 건축물로 기재되어 있지 않을 것
  • 전세 계약 기간이 1년 이상일 것
  • 전세보증금 수도권 5억원 이하 그외지역 4억원 이하
  • 공인중개사가 확인한 전세 계약
  • 선순위채권이 주택 가격의 60% 보다 작거나 같을 것
  • 선순위채권과 전세보증금을 합한 금액이 주택 가격 100% 금액보다 작거나 같을 것

대개는 정상적으로 공인중개사를 통해 집을 구했으면 조건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만 가장 아래에 있는 조건 2개가 발목을 잡을 수 있습니다.

사실상 융자가 껴있다면 100% 대출은 포기하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이를 이용하려면 오피스텔을 우선적으로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임대인 설득하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100%가 될만한 집을 찾았어도 임대인을 설득하는게 남아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대인에게 꺼려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피하게 되는데요, 가장 큰 점은 본인이 주택보증공사에 채권을 양도한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계약 상황은 계약이 끝나면 집주인이 나에게 보증금을 돌려주고 내가 은행에 상환을 하지만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100%는 집주인이 직접 은행에 보증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이 때 바로 상환하지 않으면 집주인이 채무자 신세가 되는데요, 은행에서는 강제적으로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단을 동원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임대인이 궂이 하지 않아도 될 대출 받은 은행지점에 방문해야 하니 물리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곤한 셈입니다.

은행

집주인의 동의를 구했으면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100%를 해주는 은행을 찾아야 하는데요, 80%는 무슨 은행이든 상관없이 처리해주지만 100% 짜리는 잘 안해주려 합니다.

취급을 안한다는 은행들도 있는데요, 이를 진행하면서 갈등도 많이 생기기 때문에 취급을 안하는 곳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100% 상품을 내주는 은행을 찾는게 일인데요, 그래도 모든 은행이 취급을 안하진 않으니 발품을 팔면 찾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받는게 알려드린 것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별거 아닐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생각보다 100%로 받는다는건 상상 이상으로 어렵더라구요.

이런 조건을 찾을 수 있을까 걱정이시겠지만 매물을 찾는다면 앞으로 2년, 연장까지 하면 4년까지 1.2%의 이자로 생활할 수 있어요.

월세로 40 ~ 50만원 정도로 살다가 월 10만원이면 생활할 수 있게 되니까 돈도 더 모이는거 같고 더 많은걸 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조금만 힘내면 훨씬 여유롭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전월세보증금대출은 받았지만 이용해야 하는 생활비가 걱정이시라면 아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학생 모바일 대출 Best 10과 소액대출 후기 [클릭]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클릭]

사잇돌대출이란? [클릭]

여기까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5 thoughts on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와 100% 받는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