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뱅크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저신용자도 2천만원까지

햇살론뱅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상품은 징검다리론과 비슷한 상품으로 정책서민금융상품을 1년 이상 이용한 고객 중 부채나 신용도가 개선된 자를 위한 상품입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이용했던 분들은 신용 등급이 올라가더라도 일반 은행을 이용하기 어려워 다시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이런 분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아래에서 햇살론뱅크의 금리, 한도등 자격조건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햇살론뱅크

이 글에서는 해당 상품의 한도, 금리, 자격조건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하였습니다.

대출 한도 최대 2천만원
대출 금리 최소 연 2.9%
대출 기간 3년 또는 5년
대출 자격 정책서민금융상품을 1년 이상 이용한 현재 정상이용중인자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 저신용자

대출 한도

해당 상품의 대출 한도는 최대 2천만원입니다. 최저 이용 금액은 500만원인데요, 이는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의 결과에 따라 다르게 설정됩니다. 다른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들에 비해 높은 한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

대출 금리는 최소 연 2.9%부터 시작합니다. 이는 누구나 동일한 금리는 아니고 은행이나 고객별로 상이하게 결정됩니다. 햇살론15의 경우는 누구나 동일한 금리였지만 이 상품은 그렇지 않습니다.

보증로도 연 2%가 붙는데요, 사회적배려 대상자이거나 금융교육 컨설팅 이수자의 경우 보증료 인하의 혜택이 있습니다.

대출 기간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내에 거치기간을 최대 1년간 둘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3년을 선택했을 경우 거치기간 1년에 원리금 상환기간을 2년으로 가져갈 수 있고 5년을 선택했다면 거치기간 1년에 원리금 상환기간을 4년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상환 방식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을 이용하며,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 조기 상환에 유리한 상품입니다.

대출 자격

해당 상품은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소득층이나 저소득자가 부채나 신용도의 개선을 통해 일반 은행권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성격의 상품입니다.

그래서 해당 상품을 이용하려면 정책서민금융상품을 1년 이상 이용했던 정상이용자 또는 정상완제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자만 가능합니다.

그 중 부채나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자 또는 저신용자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책서민금융상품이란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햇살론 (근로자, 사업자),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2, 햇살론유스가 이에 해당합니다.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됐다는 것은 보증 신청일을 기준으로 최근 1년간 가계대출 잔액이 감소하거나 올크레딧 또는 나이스의 신용 평점이 올라갔다는 말입니다.

저소득자나 저신용자의 조건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 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자를 말합니다.

햇살론뱅크 신청하기

햇살론뱅크 대출 신청방법

해당 상품은 협약 은행을 통해 신청하는 상품입니다. 신청할 수 있는 은행은 아래와 같습니다.

  • IBK 기업은행, NH농협은행, 전북 은행, BNK 경남은행
  • 광주은행, KB국민은행, DGB대구은행, BNK 부산은행, sh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 21년내 순차 출시

대출을 신청하기 전에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서 간편 자격조회 후 은행에 방문하는게 더욱 편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현 시점에서 사전조회는 간단한 문답을 통한 자가진단이지만 8월부터는 상세조회도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햇살론 뱅크 간편 자격조회는 아래의 절차대로 진행합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앱 실행 > 햇살론 뱅크 터치

햇살론뱅크

2. 위사항을 확인합니다 선택 > 확인 선택

햇살론뱅크 보증확인

3. 상품 내용 확인 > 신청하기 선택

햇살론뱅크 신청하기

4. 간편 자격조회하기

햇살론뱅크 간편자격조회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상세자격조회가 가능한 항목이 나옵니다.

햇살론뱅크 상세자격조회

해당 항목은 21년 8월초에 오픈 예정이며, 본인인증을 통한 상세자격 조회가 가능할 예정입니다.

제출서류 안내

3개월이상 재직 또는 사업을 영위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재직이나 사업증빙서류와 소득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공통 서류 : 현재 3개월 이상 재직중이거나 사업 영위중, 1회 이상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보증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만 인정됨
구분재직/사업증빙 (택1)소득증빙 (택1)
근로소득자1. 재직증명서(사업자등록증 첨부), 공무원증 등 재직확인서류
2. 국민연금 가입자 증명서
3.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1. 소득금액 증명원 (세무서 발급)
2.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연말정산용) 및 최근 3개월간의 월급여 임금 통장
3. 국민건강보험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4.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5. 급여내역이 포함된 확인서 및 최근 3개월간의 월급여 입금통장
사업소득자 : 등록사업자사업자등록증 (사본)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1. 소득금액증명원 (세무서 발급)
2.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 (세무사 확인분)
3. 국민건강보험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4.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사업소득자 : 미등록사업자현 직장에서 발급한
재직사실확인서 (고용계약서, 위촉증명서, 재직증명서 등)
와 재직회사의 사업자등록증
1. 소득금액증명원 (세무서 발급)
2.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연말정산용) 및 최근 3개월간의 월급여 입금통장
3. 거주자의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및 최근 3개월간의 월급여 입금통장
4.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 (세무사 확인분)
연금소득자1. 연금수급증서
2. 연금 수급권자 확인서
3. 연금기관에서 발급한 지급내역서 등 확인서류
1. 연금기관에서 발급한 지급내역서등 확인 서류
2. 연금수령통장 (확인 서류에 연금수령액이 표기되지 않는 경우)

주민등록증같은 실명확인 서류는 공통적으로 필요합니다. 보험료 납부 확인서나 소득금액증명원은 인터넷으로 발급했더라도 진위 여부 확인 후에 원본으로 인정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징검다리론과 비슷한 상품인 햇살론 뱅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에 신설된 상품인 만큼 다양한 정부지원 서민대출과 함께 서민들을 도와줄 수 있는 상품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외에 다른 정부지원대출 상품들을 아래에 정리해놨으니 같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자격과 종류 2021 최신정보 [클릭]

모바일 정부지원대출 가능한 4가지 상품 안내 [클릭]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자격과 무조건 되는 방법 2021 [클릭]

여기까지 햇살론뱅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Leave a Comment